"귀찮다고요?"… 알약 대충 삼키면 식도에 '구멍' 뻥!

알약을 먹을 때 충분한 물이 없으면 약 흡수가 더뎌지는 것은 물론, 심각한 부작용까지 겪을 수 있다.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, 알약은 적정량의 물과 함께 섭취해야 위와 장 점막을 통해 제대로 흡수된다. 물이 부족하면 알약이 식도에 잔류하면서 식도염, 식도 궤양을 일으키고, 심지어 식도 점막에 천공(구멍)을 낼 수도 있다.
알약이 식도에 걸리지 않고 위까지 안전하게 도달하려면 최소 물 한 컵(250~300mL)은 마셔야 한다. 정제, 캡슐 등 알약은 제조 단계부터 물 한 컵과 함께 복용했을 때 효과를 발휘하도록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좋다. 찬물은 위 점막 흡수력을 떨어뜨리고, 따뜻한 물은 약 흡수를 돕는다.
변비약 중 대변 부피를 늘리는 약은 특히 더 많은 물(250mL 이상)이 필요하다. 물이 약을 불려 대변 양을 늘리고 배변을 촉진하기 때문이다. 이런 약은 보통 '물을 많이 마시라'는 설명이 함께 제공된다.

알약을 삼키기 힘들다면 물 한두 모금으로 입안과 목을 적신 후 복용하고, 특히 노인의 경우 삼킴 근육이 약해져 알약 넘기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1~2알씩 나눠서 삼키는 것이 좋다.
알약은 혀 앞쪽 가운데 부분에 두면 쉽게 넘길 수 있지만, 혀 안쪽 깊은 곳에 두면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, 알약을 복용한 후에는 30분 이상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 있어야 하며, 바로 누우면 잔여 약물이 식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.
'저속 노화'를 위해 챙겨 먹는 영양제, 올바른 복용법으로 건강하게 섭취하자. 작은 습관 하나가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.
- 로또1등 "이렇게" 하면 꼭 당첨된다!...
- 로또용지 찢지마세요. 97%이상이 모르는 비밀! "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!?"
-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..!
- "한국로또 망했다"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!? 꼭 확인해라!
- 서울 천호역 “국내 1위 아파트” 들어선다..충격!
-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, 무조건 "이것"의심하세요. 간단치료법 나왔다!
- 오직 왕(王)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"침향" 싹쓰리 완판!! 왜 난리났나 봤더니..경악!
-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"이 자격증"만 따면 된다.
- 한달만에 "37억" 터졌다?! 매수율 1위..."이종목" 당장사라!
- "농협 뿔났다" 로또1등 당첨자폭주.. 적중률87%
- "한국로또 뚫렸다" 이번주 1등번호.."7,15…"
- “빚 없애라”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비x아그라 30배!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!
- 남性 "크기, 길이" 10분이면 모든게 커져..화제!